막히면 어쩌려고…용인 탕후루 가게의 만행 '상상초월'

입력 2023-12-13 11:50   수정 2023-12-13 14:09


중국에서 온 인기 길거리 음식 '탕후루'를 파는 경기도의 한 가게에서 설탕 시럽을 도롯가 배수구에 버리는 모습이 포착돼 논란이 일고 있다. 업체 측은 가게 배수구가 막혀 외부 빗물받이에 버렸다는 주장을 펼쳤다.

13일 KBS는 지난 3일 오후 2시께 경기 용인의 한 유명 탕후루 업체 가맹점의 이 같은 모습이 담긴 영상을 공개했다. 공개된 영상에는 가게에서 큰 냄비를 들고나온 남성이 무언가를 배수구에 쏟아붓는 장면이 담겼다.

이어 주변에는 희뿌연 연기가 치솟았고, 남성은 자리를 떠났다. 이 남성이 버린 것은 탕후루를 만들고 남은 설탕 시럽으로 확인됐다. 탕후루는 주로 딸기, 귤, 포도, 파인애플 등 과일을 꼬치에 꽂은 뒤 시럽처럼 끓인 설탕을 묻혀 만드는 간식이다. 남성이 버린 설탕 시럽으로 인해 가게 앞 배수구 빗물받이는 딱딱한 설탕 덩어리 범벅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.


전문가들은 설탕 시럽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딱딱하게 굳어버리기 때문에, 절대 싱크대나 배수구에 버리면 안 된다고 주의를 당부한다. 해당 남성의 행동과 같은 행위가 반복될 경우, 환경문제에도 영향이 가는 등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. 인덕대 스마트건설방재학과 교수는 해당 보도 인터뷰에서 "액체 상태에서 버렸을 때 고체화될 수 있는 것들은 절대로 하수도에 버리면 안 된다"며 "(설탕 시럽이 배수로 안에서 굳어) 특정 지역이 막히면 그 지역 일대가 침수될 수도 있다"고 경고했다.

아울러 끓인 설탕은 녹는점이 185도에 달하는 등 온도가 매우 높아 고온의 설탕 시럽을 버리는 과정에서 주변 사람들이 화상을 입는 등 다칠 위험도 있다. 뜨겁게 녹은 액체가 피부에 달라붙어서 잘 떨어지지 않게 되면, 커피나 국물 등에 의한 화상보다 좀 더 심하게 다치는 경우가 많다는 게 의료계 전문가들의 설명이다.

한편 이번 사건과 관련, 탕후루 업체 측은 가게 배수구가 막혀 한두 번 설탕 시럽을 빗물받이에 버린 것으로 파악했다며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. 관할 구청은 설탕 시럽을 배수구에 쏟아부은 가게에 대해 과태료 처분이 가능할지 검토하고 있다.

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@hankyung.com
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